함께 누리는 스마트 코리아의
안전한 전파환경
아이와 엄마
전파이해

알기쉬운 전자파

알기쉬운 전자파 전자파의 개념
x
자막
원래 명칭은 전자기파로서 일반적으로 전자파라고 부릅니다. 전자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파동으로서 공간상에서 빛의 속도로 퍼져나갑니다.


자막
전기장은 전기를 띤 물체 주위에 형성된 전기적인 힘이 미치는 공간을 말합니다. 자기장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 항상 형성되며 두 개의 자석 사이의 힘이 느껴지는 거리 내의 공간을 말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도선 위에 나침반을 가져다 놓았을 때, 자침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자막
전자파는 주파수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합니다. 주파수가 높은 순서대로 분류하면 감마선, X선, 자외선, 가시광선(빛), 적외선, 전파(초고주파, 고주파, 저주파, 극저주파)등이 있습니다. 전파는 전자파의 일종으로 주파수가 3000 GHz 이하의 전자파를 말합니다.


자막
전자파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휴대폰, WiBro(무선인터넷),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전자렌지, GPS(위치방지시스템), 전자태그(RFID등), 교통카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자렌지는 고출력의 전자파를 사용하여 음식을 데우고 익히는 전자제품입니다.
그리고 의료분야에서도 초음파 진단기를 이용한 질병검사 등 각종 질병들(골절, 신경통, 암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이용되고 있습니다.